상담자의 스트레스 요인
-내담자에 대한 지나친 책임감
-대리외상
-일방적인 상담관계
-공감피로
-도움요청의 어려움
-일상생활의 일반적인 스트레스
self-care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사례 1. 상담자 Hill
사례 2. 한 초등학교 교사
사례 3. 상담자 스코르
사례 4. 익명의 상담자
1. 보완대체의학이란?
최근에는 보완?대체요법(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이란 용어가 일반화 되면서 우리나라에서는 ‘대체의학’ 또는 ‘보완의학’이라는 용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최혜란, 2002). 현재 구미 각국에서는 광범위하고 다양한 대체요법을 언급하기 위해서 대체요법이란 용
1. 게임놀이치료의 정의와 특성
1) 정의
게임이라는 매력 있는 도구를 통하여 아동들의 인지, 정서, 사회발달을 관찰하고 치료에 활용하는 것
놀이치료에서 쓰이는 한 접근방법
게임을 통해 아동들은 경쟁에서 오는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 규칙의 준수, 여러 가지 게임의 방법 배우는 등 교육적인
Ⅱ. 본론
1. 스트레스의 개념
1) 정의
Hans Selye박사의 정의에 의하면 스트레스란 생성된 어떤 요구(demand)에 따른 신체의 비 특이성 반응을 말한다. 여기서 요구란 신체의 적응이 필요로 하는 위험, 도전이나 어떤 종류의 변화를 뜻한다. 이러한 반응은 자동적이고 즉각적이다. 또한 인간이 환경에 적절
Ⅰ. 개요
간호문헌에서 나타난 협력의 개념은 간호의 중요한 개념으로 전통적, 계급적 구조의 실무현장에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들의 해결책으로 뿐 아니라(Kraus, 1980), 환자의 결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Knaus et al., 1986; Albert et al., 1992; Henneman et al., 1995).
개념분석에
종류의 변화를 뜻한다. 이러한 반응은 자동적이고 즉각적이다. 또한 인간이 환경에 적절히 반응하여 생존을 유지하는 과정을 적응(adjustment)이라고 한다. 그러나 적절하게 반응하기 어려운 경우, 적응상의 곤란을 당하게 된다. 예를 들어 갑작스런 승진이나 실직, 또는 심한 질병처럼 과도한 자극을 받는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칼 로저스(Carl Rogers)에 의해 1940년대에 체계화된 것으로 당시 개인치료의 중심 기류였던 지시적이고 정신분석적인 접근법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난 것이다. 초기에는 로저스의 접근법이 비지시적 치료라 불렸으나 1951년 로저스의 『클라이언트중심치료(Client-C
1. 등장 배경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칼 로저스(Carl Rogers)에 의해 1940년대에 체계화된 것으로 당시 개인치료의 중심 기류였던 지시적이고 정신분석적인 접근법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난 것이다. 초기에는 로저스의 접근법이 비지시적 치료라 불렸으나 1951년 로저스의 『클라이언
1. 게임놀이치료의 정의와 특성
게임이라는 매력 있는 도구를 통하여 아동들의 인지, 정서, 사회발달을 관찰하고 치료에 활용
놀이치료에서 쓰이는 한 접근방법
게임을 통해 경쟁에서 오는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 규칙의 준수, 여러 가지 게임의 방법 배우는 등 교육적인 기회를 가짐
아동들에게
노인상담
노인상담은 심리학, 가족학, 사회복지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사용하는 전문적인 임상적 개입방법이다. 그중에서도 사회복지학의 지식과 기술, 가치를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노인복지실천에서 노인상담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노인복지실천에서 노인상담은 노인이